들어가며
오늘은 자동차 트림이 무엇인지 뜻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려고합니다. 차를 이미 한번 구매해 보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은 용어겠지만 이제 첫 차를 구매하려고 정보를 찾는 분들에게는 어려운 용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차 트림이란
트림은 영어로 ‘trim’ 이라고 씁니다. 트림은 ‘다듬다. 손질하다, 장식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동차 용어에 있어서 ‘트림’은 자동차 옵션의 가지 수를 결정하는 용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트림 단계가 높을 수록 보다 많은 옵션이 장착되며 가격이 비싸지고 트림의 단계가 낮을 수록 옵션이 줄어드는 대신 가격이 저렴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트림은 왜 만들어졌을까?
그렇다면 ‘트림’ 제도는 왜 만들어졌을까요?
만약 자동차 트림 방식이 없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구매자가 원하는 요구에 따라 각기 다른 옵션을 장착하여 판매해야 만합니다. 공장에서는 자동차를 짧은 시간 안에 대량으로 생산하여 판매해야 이익이 극대화 될 수 있는데, 구매자에게 옵션 선택권을 주어 가지 각색의 차량을 생산해야 한다면 기조놉다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 생산 비용이 증가하고 생산 속도가 지연되어 회사의 수익은 감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트림이란 제도를 통해서 사용자의 선택의 폭을 줄임으로써 생산 단계를 간소화 하여 비용을 감소 시킬 수 있고 이는 곧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의 이익을 증대 시키는 상호 호혜적인 제도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트림 예시
자동차 트림은 제조사에서 붙이기 나름이기에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차량 모델명과 트림단계를 구분하는 제조사가 있으며, 단순히 차량 모델명으로 트림의 단계를 구별하는 제조사도 있스빈다.
예를 들어, 현대차 코나 같은 경우 ‘기본 트림’ , ‘모던트림’, ‘모던초이스 트림’, ‘최상위트림 인스퍼레이션’으로 나뉘고, 기하자동차 모하비 같은경우 JV300, QV300, KV300으로 아예 모델명을 다르게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J,Q,V,는 서양카드에서 나오는 잭과 퀸 그리고 킹에서 비롯된 아이디어 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트림이란 무엇인지, 트림이 만들어진 배경과 트림의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