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 반환시 받을 수 있는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병 보증금제도로 인해 공병에는 공병 반납가격이 추가로 붙어 있습니다. 이를 반납하지 않으면 돈을 그냥 버리는 것과 같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반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병 보증금제도란?
공병을 그냥 버리지 않고 반환 시 일정 금액을 구매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구매자에는 보증금, 유통자에게는 수수료를 지급하여 빈병이 한 번 쓰고 버려지지 않고 재활용되도록하여 환경보호에 보탬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재사용을 목적으로한 빈용기 보증금 부과대상은 소주, 맥주, 청량음료 등이 있습니다. 14개 빈용기 재사용 생산자의 약 100종 이상의 제품에 보증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소주병 맥주병 공병 반환 금액
소주병, 맥주병 등과 같은 지정된 공병을 반환하면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볼게요. 아래 이미지에 잘 정리되어 있는데요.
소주병인지 맥주병인지 중요한 게 아니고 병의 사이즈에 따라 보증금이 다릅니다.
- 190ml 미만: 70원
- 190ml 이상 ~ 400ml 미만 : 100원
- 400ml 이상 ~ 1000ml 미만 : 130원
- 1000ml 이상 : 350원
주의하실 점은 모든 병들이 반납대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보증금 반환제도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공병을 반납시에만 보증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아래와 같구요.
병의 라벨을 보시면 반환금액이 얼마라고 적혀있는데, 이게 보이지 않으면 반납이 불가한 병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특히, 대부분의 양주나 와인병은 취급하지 않습니다.
공병 반환 방법
공변 반환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보증금 대상사업자로 지정된 회사에서 만든 소주나 맥주병들을 먹고 잘 모아두었다가 근처 마트 또는 편의점으로 반납을 하면됩니다.
너무 많이 모이면 무거워서 들고 다니기 힘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반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주변 무인회수기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소주같은 경우 19병 먹으면 한 병 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금전적으로 따지면 투입되는 노동에 비해 많은 수익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버려지는 것들에서 돈이 생기고 그걸로 또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는 것 같아요.
실제로 제도가 시작되고 회수율이 많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공병 반환시 받을 수 있는 금액과 반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