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5개의 서로 다른 공유오피스 1인실을 계약하여 사용 해보았던 사람입니다. 상호명을 밝히긴 어렵지만 프랜차이즈도 있었고 아닌 곳도 있었어요.
처음 공유오피스 계약할 때는 그저 신기하고 쾌적한 시설을 이용한다는 생각에 좋아 보이기만 했었는데요. 실제 사용하다 보니 생각치 못한 불편함들이 생겨 이곳 저곳 옮겨 다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처음 공유오피스 계약을 준비 중이신 분들을 위해 고생과 시행착오를 덜 수 있도록 저의 경험이 담긴 공유오피스 선택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1인실 프리랜서 기준이고, 제가 생각하는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작성했는데… 순위는 사람마다 다를 순 있을 거라고 봅니다.
✅ 2025 비트코인 ETF 하는법 | 비트코인 ETF 종류 IBIT, FBTC, ARKB 비교 분석 ✅ 주당 배당금이란? 배당금 받는방법 1분 요약 ✅ 2025 비트코인 하는 방법 | 초보 입문자용 |
공유오피스 선택을 위한 체크리스트
공유오피스 투어를 해보셨다면 시설과 서비스에 따라 공유오피스의 가격 차이가 생각보다 크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그 중에서 가성비 있는 공유오피스를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함은 아닙니다.
공유오피스가 쾌적하게 생활하기 위한 최소의 조건을 갖추었냐의 측면에서 작성한 것이니 참고바랍니다.
1. 개별 냉/난방 제어 여부
저는 개인적으로 ‘각 사무실에서 개별적으로 냉난방이 제어 가능한가?‘의 여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공유오피스 특성상 각 호실마다 개별 냉난방을 설치하기는 어렵고 호실 몇 개씩 묶어서 냉난방을 하는데요.
이때 나와 완전히 정반대 스타일의 사람이 옆 사무실에 거주한다면 전쟁이 벌어집니다. 저의 경우에는 겨울에는 너무 더워 난방을 끄면 몇 분 지나서 다시 켜지고 해서 정말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한 겨울에 반팔 반바지로 입고 일했습니다. 눈 건조해지면 모니터를 보기가 힘든 것도 치명적입니다. (여름은 반대)
따라서, 가장 베스트는 ‘개별 사무실에서 환기구 개폐가 조정‘ 되는 곳이 있으면 좋습니다. 히터를 아무리 틀어도 호실에서 환기구 닫아버리면 그만이죠.
두 번째는 그나마 적은 인원이 하나의 냉난방 시스템에 묶이는 곳으로 선택하세요. 그리고 계약 전 공유오피스 대표와 이야기하여 비슷한 성별과 나이대가 있는 호실을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건물 개방 / 폐쇄 시간
공유오피스가 24시간 운영하는지 체크하세요. 추가적으로 해당 건물이 24시간 운영하는지 체크해야됩니다.
진정한 프리랜서는.. 밤낮 없이… 원하는 시간대에 일 하는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새벽이나 늦은 밤에 문을 닫거나 하면 건물에 갇히는 위급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냉난방이 중요합니다. 원하는 시간대에 냉난방을 켤 수 있는지도 같이 체크하세요.
3. 책상 / 의자 상태

가장 먼저 책상의 흔들림 여부를 체크하세요. 종종 시설이나 책상의 노후화로 책상이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무리 밑에 뭘 받쳐 균형을 맞춘다고 해도 완벽하게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타이핑 칠 때 모니터가 흔들려서 어지러움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상 폭도 중요해요. 내가 모니터와 PC를 몇 개 쓰느냐에 달라질 수 있는데요. 더블 모니터를 쓰신다면 책상의 폭은 1400mm 이상이 되어야 좁지 않습니다.
의자도 흔들림이 없는지 허리를 잘 잡아주는지, 높이 조절은 되는지 앉아보고 판단하세요. 비싼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나에게 맞는 의자가 따로 있습니다.
4. 화장실 컨디션
화장실 컨디션도 은근히 중요합니다. 건물이 오래되어 화장실 노후화 되어있거나, 온수나 냉난방이 안되는 곳, 청소가 깔끔하지 못한 화장실이라면 은근히 스트레스 입니다.
화장실 갈때 발생할 스트레스로 일에 온전하게 집중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저는 공유오피스 계약전 반드시 화장실 상태도 점검하는 편입니다..
5. 인근 주차장 여부
공유오피스를 계약한다고 해서 해당 건물에 무료 주차가 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보통 비용을 따로 내죠. 그럼 주차비용만 해도 상당합니다.
따라서 공유오피스 인근에 공영주차장 또는 노상주차가 가능한 곳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주차비용까지 고려하면 공유오피스의 입주로 발생하는 비용이 계획된 예산을 초과할 수도 있습니다.
6. 방음 상태
각 호실을 어떤 재질의 문과 벽으로 시공했느냐에 따라 호실 바깥의 소음이 내부로 전달되는 크기가 달라집니다.
호실 문이 유리라면 방음이 거의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조용하면 집중이 어려운 편이라 저에게는 우선 고려요소는 아니었는데요.
소음에 예민하신 분이라면 체크하셔야 합니다.
7. 음료 및 다과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사무실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먹을 수 있는가?‘ 도 체크해보세요. 매번 외부에서 커피를 사먹는다면 그것도 상당한 비용으로 이어집니다.
이런 정책은 공유오피스마다 다른데, 커피를 포함한 음료와 다과를 제공해주는 곳이 있고 아무것도 없는 곳도 있습니다.
8. 취식 가능 여부
공유오피스 내부에서 취식이 가능한지 체크해보세요. 음식물 냄새 때문에 금지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도시락을 드시는 분들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그동안의 공유오피스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공유오피스 계약전 체크해야할 사항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