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오투스플러스라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투스플러스란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제품을 사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으며 그러한 원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정리해보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오투스플러스란?
오투스플러스는 눈을 건강하기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눈 운동기기입니다. 기기는 VR게임 체험할때 착용하는 고글처럼 생겼는데요. 이것을 착용하면 기기 안에서 렌즈가 자동으로 바뀌면서 가만히 쳐다보고 있는것만으로도 시력이 보호된다고 합니다.
이 제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에덴룩스 웹사이트에서 탄생 배경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었고 간략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에덴룩스 대표 박성용씨는 2010년 군의관으로 근무하던 시절에 사고를 당해서 눈 근육이 경직되었고 시력을 잃게 됩니다.
수많은 병원을 전전했을 때도 명확한 답과 치료법을 얻을 수 없어 답답했었지요. 결국 스스로 각종 논문을 탐독하면서 ‘비전 테라피’라는 눈 운동법에 대해 배우고 훈련하게 됩니다. 그리고 꾸준한 훈련 끝에 다시 시력을 되찾게 되었고요.
이러한 ‘비전테라피’라는 눈 훈련법과 자신의 훈련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만들어 탄생한 제품이 ‘오투스플러스’라고합니다.
사례가 실제 인지 아닌지는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만, 효과가 좋다면 앞으로 입소문을 타고 대중화되고 판매율도 높아아지겠지요.
오투스플러스 효과?
해당 제품 회사에서는 제품의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실험을 하였습니다. 60명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오투스플러스 기기를 사용하여 12주동안 디옵터 변화량을 측정했습니다.
디옵터란 정상적으로 망막에 상이 맺히기 위해 필요한 렌즈의 굴절력을 의미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드리면 근시인 경우 -5디옵터가 -1디옵터보다 시력이 안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투스플러스 원리
오투스 플러스가 어떠한 원리로 착용자의 시력을 회복시키고 눈을 건강하게 하는지 궁금하였기에 검색을하였습니다. 해당 회사에서 주장하는 내용들을 살펴보고 디바이스의 작동방식을 찾아보니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회사의 주장이 나름 타당성과 설득력이 있다고 보았고 효과도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투스 플러스 기기가 주는 효과에 대한 비밀은 바로 수정체 크기를 조절해주는 근육을 단련시킴에 있습니다.
우리는 어릴 적 학교 과학시간에 눈의 수정체 운동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가까이 볼 때와 멀리 볼 때 수정체의 두께가 달라진다는 사실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정체를 조절해주는 근육이 탄력을 잃으면 노안이 발생합니다. 노안이 발생하면 처음에는 먼것과 가까운 것을 교대로 볼때 전환이 늦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이후에는 점차 눈의 피로감이 생기고 간혹 두통도 발생하기도 하지요.
이러한 노안을 방지하기 위한 생활 수칙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많이 들어보았을 거예요. ‘컴퓨터 작업이나 독서를 할 때에 주기적으로 먼 곳을 바라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의 핵심은 가까운 곳과 먼 곳을 번갈아 보면서 수정체 주변 근육을 운동시키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수정체 운동을 직접 시켜 주는 것이 오투스플러스 기기입니다. 기기 안에 렌즈를 주기적으로 교체함으로써 수정체 주변 근육을 단련시켜줍니다.
이러한 수정체 운동은 필히 근육의 탄력성을 유지하여 눈의 노화속도를 둔화시키고 때로는 향상시키기도 할 것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오투스플러스 기기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와 원리에 대해 나름 분석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