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정상적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정신 이상자들이 꽤 있습니다. 최근 들어 그 숫자가 늘어난 것인지 아니면 SNS로 연결된 세상이라 많이 밝혀지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정신이상자들의 스토킹이나 보복으로 인해 피해가 명확히 예상되는 경우 경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신변보호 요청 절차와 신변보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호 장치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신변보호 요청이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경찰서를 찾아보세요)
신변보호 받을 수 있는 대상
신변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범죄신고 등과 관련하여 보복을 당할 우려가 있는 범죄 피해자나 신고자, 목격자, 참고인 및 그 친족입니다. 즉 범죄 신고가 있고 나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범죄 신고가 없어도 반복적으로 생명 또는 신체에 대한 위해를 입었거나 앞으로 입을 수 있는 구체적인 우려가 있는 사람들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변보호 요청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신변보호 요청이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경찰서를 찾아보세요)
신변보호 요청 절차
경찰서에서 관련 사건을 접수하여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이라면 사건 담당자와 상담후 신변보호 신청서를 작성하면됩니다.
그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까운 민원실 또는 지구대, 파출소 등을 방문하여 ‘신변보호 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접수기 무조건 신변보호가 시행되는 것은 아니고 신변보호 심사위원회에서 필요성에 대한 심사를 거친 후 신변보호 여부를 결정합니다.
신변보호 결정 시 받을 수 있는 보호 종류
신변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결정대면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지 순찰 강화, 임시숙소 제공, 신변경호, 전문 보호시설 연계, 위치추적장치(스마트워치) 대여 등이 있습니다.
(신변보호 요청이 필요하시다면 가까운 경찰서를 찾아보세요)
마치며
세상에는 정신이상자들이 많습니다. 어떠한 위협 또는 보복이 예상된다면 고민하거나 주저하지말고 경찰의 도움을 받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