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셀 특정문구 넣으면 바탕색 변경 되게 하는법

한셀에서 자료 관리를 할 때 셀에 특정문구가 입력되면 자동으로 바색이 바뀌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바탕색이 부여되면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알람의 기능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적

한셀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자료를 종합하는 중간관리자라고 가정해볼게요.

나는 A,B,C,D,E로부터 주 단위로 자료를 받아야 하는데 누가 내지 않았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싶습니다. 특히 눈에 잘 들어오게 하려면 내지 않은 사람들의 셀에는 색깔이 부여되면 좋겠죠.

그래서 내지 않은 사람의 셀에 을 기록하면 자동으로 색이 부여되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게요.

한셀 바탕색 변경되게 하는법

셀에 조건부 서식을 넣어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식을 이용하여 내가 선택한 셀에 점을 입력하면 바탕색을 노란색으로 넣어라고 지정하면 되겠죠? 아래부터는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원하는 셀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E열을 선택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서식] – [조건부서식] – [규칙관리] 를 클릭해줍니다.

현재는 조건부 서식이 저장된게 없기 떄문에 +버튼을 눌러 새 규칙을 설정해줍니다.

셀값에 점이 입력되면 어떤 서식을 부여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단계 입니다. [서식] 버튼을 클릭해볼게요.

저는 [무늬][바탕색] 에서 노랑을 지정해보았습니다. 점이 입력되면 셀 바탕색이 노란색이 되겠죠?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조건부 서식이 설정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테스트해볼게요. 아까 제가 설정한 E열에 점을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자동으로 노랑색 바탕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한셀에서 특정 문구 입력시 자동으로 바탕색을 변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기능을 알고 있으면 자료관리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번 활용해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