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셀에서 자료 관리를 할 때 셀에 특정문구가 입력되면 자동으로 바색이 바뀌도록 할 수 있습니다. 바탕색이 부여되면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알람의 기능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적
한셀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자료를 종합하는 중간관리자라고 가정해볼게요.
나는 A,B,C,D,E로부터 주 단위로 자료를 받아야 하는데 누가 내지 않았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싶습니다. 특히 눈에 잘 들어오게 하려면 내지 않은 사람들의 셀에는 색깔이 부여되면 좋겠죠.
그래서 내지 않은 사람의 셀에 점을 기록하면 자동으로 색이 부여되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게요.

한셀 바탕색 변경되게 하는법
셀에 조건부 서식을 넣어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식을 이용하여 내가 선택한 셀에 점을 입력하면 바탕색을 노란색으로 넣어라고 지정하면 되겠죠? 아래부터는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원하는 셀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E열을 선택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서식] – [조건부서식] – [규칙관리] 를 클릭해줍니다.

현재는 조건부 서식이 저장된게 없기 떄문에 +버튼을 눌러 새 규칙을 설정해줍니다.

셀값에 점이 입력되면 어떤 서식을 부여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단계 입니다. [서식] 버튼을 클릭해볼게요.

저는 [무늬]–[바탕색] 에서 노랑을 지정해보았습니다. 점이 입력되면 셀 바탕색이 노란색이 되겠죠?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조건부 서식이 설정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테스트해볼게요. 아까 제가 설정한 E열에 점을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자동으로 노랑색 바탕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한셀에서 특정 문구 입력시 자동으로 바탕색을 변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기능을 알고 있으면 자료관리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번 활용해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