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생들은 부모님으로부터 용돈을 받습니다.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용돈을 받곤하죠. 부모님 입장에서는 넉넉하게 용돈을 주는 것 같아도 받는 학생들은 늘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경우 불평 불만을 하며 수동적으로 부모님이 주는 용돈의 금액을 받아들이지 말고 협상을 통해서 용돈을 높여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용돈 인상 협상에 필요한 근거들을 한번 정리해볼게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학생이 부모님과 용돈 올리기 협상 하는법
새해가 바뀌며 무작정 “나 용돈 올려줘!” 라고 말하면 어느 부모님이라도 흔쾌히 제안을 승낙하지 않을겁니다 . 그렇지만 여러가지 근거를 들어 용돈을 올려야 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면? 내 자식이 기특해서라도 용돈을 올려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돈 인상을 위한 협상 시 얘기해 볼만한 근거를 정리해볼게요.
1. 물가 상승률 고려해야 한다.
매년 물가는 상승합니다. 부모님께서 외식이나 배달을 시킬 때, 장을 볼 때 물가가 비싸졌다고 말하는 것을 한 번 쯤은 들어보았을거에요. 그것을 역이용합니다.
“매년 물가는 상승하고 화폐 가치는 하락하기 때문에 용돈도 그에 맞추어 올라갈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하는거죠.
그리고 실제 예를 들어 근거로 제시합니다. “내가 자주 먹는 햄버거가 5,000원이었는데 가격을 인상하여 무려 5,500원이 되었다.” 라고 얘기합니다. “가격이 10%가 인상되었기 때문에 내 용돈은 최소 10% 이상 올라야만 한다.” 라고 주장해보세요.
반박하기 힘들겁니다.
2. 미래를 위한 투자(저축) 비용
용돈 중 일부를 주식과 같은 투자비용으로 쓰겠다고 주장하세요. 부모님은 내 자녀가 경제관념을 갖추고 있구나 생각하며 흔쾌히 승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부모님 동의 하에 증권사를 통해 주식계좌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물론 개설이후에는 정말로 용돈 중 일부를 투자하여 주식을 매수해야겠죠
그리고 수익이 발생하면 당당하게 또 다시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오른 주식을 매도하기 보다는 장기투자로 두고 싶다. 대신 그만큼 용돈을 더 달라고 말하면 됩니다.
3. 자기 계발 비용
용돈으로 내가 갖고 싶은 것 또는 먹고 싶은 것만 사는 것이 아니라는 걸 주장하세요. 용돈으로 “월 1회 정도는 책을 구매하고 싶다.” 라고 얘기하는 거죠. 그리고 그 비용만큼 용돈 인상을 요구하면 됩니다.
물론 정말로 책을 산 뒤 읽고 감상문을 기록하는 것을 해야 신뢰도가 높아져 지속적으로 용돈을 유지할 수 있을겁니다.
실제 읽은 것을 증명한 뒤 책을 중고서점에 재판매한다면 책 값의 60% 정도는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직장인들이 매년 연봉협상을 하듯 학생들이 부모님과 용돈협상에 필요한 근거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각자 생활 패턴과 가정상황이 다를 수 있기에 최대한 참신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부모님을 설득해봅시다.
부모님들은 내 자녀가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협상한다는 그 자체를 귀엽게 여겨 인올려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