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 시기를 판별하는 2가지 방법

타이어 교체 시기를 놓치면 운전 간에 굉장한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해야 할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적절한 주기로 타이어 교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타이어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방법과 더불어 최대한 교체 시기를 늦추어 비용 절감하는 방법에 대해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를 알아야 하는 이유

운전자가 적정한 타이어 교체 시기를 모른다면 상당한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손상되면 제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게 되지요. 타이어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주행에 있어 많은 부분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자동차를 제동 하는 역할을 합니다만, 더불어서 차량의 무게를 짊어지기도 하고 엔진의 동력을 전달 받아 차량을 주행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타이어를 관리하지 않은 채로 운전을 한다면 연비 측면에서도 차량의 주행 효율이 떨어지고 제동력이 약하면 악기상에서 운전 시 차량이 미끄러지는 등의 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기 판단 방법

그렇다면 타이어 교체시기를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통상적으로 주행거리가 4~5만 km가 되면 타이어 교체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사용자의 차량 주행방식과 도로상태 그리고 기후 등과 같은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규칙은 아닙니다. 사용자가 차량의 타이어 상태를 직접 체크하여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쉽게 판단하기 위한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차량의 마모한계선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생산되는 모든 타이어의 트레드 안쪽에는 마모한계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타이어 중심부에 홈이 파여있는 트레드를 쭉 둘러보시면 중간 중간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마모한계선입니다.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타이어가 닳게 되어 마모한계선 드러나게 된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타이어의 교체시기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인 마모한계선을 설명하는 사진

두 번째로는 이 트레드에 100원 동전을 꽂아 보는 것입니다. 이순신 장군님 모습이 보이는 방향으로 꽂았을 때 이순신 장군의 모자 전체가 다 보인다면 현재 타이어 마모가 상당한 상태이므로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라면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타이어를 살펴보다 보면 느끼시겠지만 통상 뒷쪽 타이어보다 앞쪽 타이어가 먼저 마모 되기 마련입니다. 차량 앞쪽에는 무거운 엔진이 위치하고 있고 운전자가 탑승하고 있기에 무게 비중이 앞쪽으로 쏠려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잘 살펴보시고 뒷 타이어의 상태는 양호하다면 앞바퀴와 뒷바퀴를 상호 교체하여 계속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당분간은 잘 살피면서 운전하시다가 교체한 앞쪽 타이어 마저 마모한계선이 보인다면 4개 타이어 모두를 동시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교체는 차량 제조사의 정비소를 방문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으나 예상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가격과 공임 비용이 플러스 되기 때문이지요. 보다 저렴하게 타이어 교체를 하려면 타이어 구매와 공임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검증 받은 업체에서 타이어를 저렴하게 구매하고, 공임을 전문으로 하는 곳에 공임을 맡기게 되면 실제 정비소에서 한번에 교체 하는 것보다 최소 20만 원 정도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타이어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방법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타이어 교체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4matic이란? 장점과 단점 정리

타이어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타이어-나무위키를 방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