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2대를 소유하고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동일증권으로 관리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동일 증권으로 가입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까지 알려드릴테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보세요.
동일 증권이란
동일증권이란, 여러 대의 차량을 동일한 보험 증권으로 묶어 가입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여러 대의 차량을 하나의 보험 증권으로 관리하여 사고 발생 시 할증 점수를 차량 대수로 나누어 적용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동일증권 제도를 활용하면 여러 대의 차량을 각각 다른 증권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 절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동일 증권 장점
동일증권의 가장 큰 장점은 사고 발생 시 할증 점수를 차량 대수로 나누어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별 증권으로 가입한 경우보다 보험료 인상 폭을 줄일 수 있어 보험료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대의 차량을 하나의 보험 증권으로 관리함으로써 보험 갱신 및 납입 등의 관리가 편리해집니다. 여러 차량을 각각 따로 관리할 필요 없이 하나의 증권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동일 증권 단점
동일증권의 단점은 사고 발생 시, 하나의 차량에서 발생한 사고가 동일증권에 묶인 모든 차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한 차량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차량의 보험료에 할증이 적용되므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증권으로 가입하면 각 차량별로 최적의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개별 차량에 맞는 혜택을 받기 어려워 일부 차량에서 할인 혜택을 놓칠 수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각 보험사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