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퍼짓 유나이티드란?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들의 창조적인 결합을 의미하며, 인간 중심의 모빌리티와 환경적 지속 가능성이라는 두 분야를 조화롭게 발전시키고자 하는 디자인 철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자 대비(Contrast)적인 개념을 결합해 만들어 내는 시너지로, 서로 대조되는 조형, 구성, 색상 등을 조합함으로써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 ,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 인간의 삶을 위한 기술, 그리고 평온 속의 긴장감을 포함한 다섯 가지 핵심 속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 철학은 ’21년 3월에 공개된 이후로 모든 차량에 해당 철학을 담아 디자인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오퍼짓 유나이티드 속성
아래는 각 속성의 의미에 대해 더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은 인간과 자연의 상호 작용에서 출발합니다. 자연이 지닌 변화와 시공을 초월한 아름다움에서 얻은 에너지를 디자인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이 과정에서 기계적 요소와 자연적 요소가 만나 조화를 이루며, 이를 통해 세련되고 아름다운 선과 면을 창조해내며 내외부 디자인에 다양한 구성, 형태, 비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은 감정과 이성이 만나 새로운 체험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호기심에서 시작해 즐거운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디자인 과정의 한 부분입니다.
기아는 “우리의 영감은 젊음과 다양성에 있으며,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는 디자인 사고를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계속해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미래 지향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끊임없는 실험과 창의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추진되는 과정입니다.
인간의 삶을 위한 기술
‘인간의 삶을 위한 기술’은 인간과 기계 간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아는 미래 모빌리티의 진보적 디자인 실현을 위해 차세대 사용자 경험을 탐구하며, 새로운 조명, 감성, 연결성 등을 직관적으로 조화롭게 결합해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고자 합니다.
평온속의 긴장감
‘평온 속의 긴장감’은 에너지가 넘치는 동적인 상태와 평온한 정적 상태가 이루는 대비를 통해 생성되는 디자인의 미학을 의미합니다. 이는 동적 요소와 정적 요소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사용자에게 새로운 체험과 미래 지향적인 감성을 선사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기아의 디자인 철학을 담은 오퍼짓 유나이티드란 무엇인지 의미와 각 속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기아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모델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