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아파트라도 방향이 달라 가격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실제로 1,000~3,000만원 또는 그 이상으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파트 방향별로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각 방향별 특징 및 장점 단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아파트 세대수가 적으면 안좋은 이유 4가지 ✅ 아파트 용적률 높으면 안 좋은 이유 ✅ 2025 보금자리론 대출금리 | 자격조건 | 총정리 ✅ 전세 장기수선충당금 받는 방법 | 1분 요약 ✅ 2025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방법 6가지 |
아파트 방향이 중요한 이유
아파트의 방향이 중요한 이유는 방향이 달라지면 햇빛을 받아들이는 정도와 시간이 다르고 이러한 일조량이 삶의 질과 패턴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방향에 따라 아침 일찍 햇빛을 볼 수 있거나, 늦은 낮 시간에 햇빛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햇빛이 강해 비교적 따뜻하게 지낼 수 있거나, 여름에는 해가 덜 들어와 선선함을 느낄 수도 있죠.
이처럼 각 방향마다 특징이 뚜렷하고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데요.
개인의 생활 패턴과 취향에 따라 방향 선호도는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향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남향 – 남동향 – 남서향 – 동향 – 서향 – 북향
아래에서부터는 방향별 특징과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방향 특징
각 방향별 특징입니다.
남향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파트 방향 중에 남향이 제일 좋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께 남향이 좋다는 얘기를 어렸을 때부터 들어왔기에 자연스럽게 각인 되었을텐데요. 틀린말은 아닙니다.
남향은 하루종일 햇살이 고루 잘 들어오는 편입니다. 햇빛이 강해지기 시작하는 11시부터 하루 중 가장 햇빛이 가장 강한 시간 동안에 빛을 온전히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입사각이 낮아 집안 깊숙히 햇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집안이 따뜻하여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입사각이 높아 햇빛이 깊숙히 들어오지는 못하기 때문에 의외로 선선합니다.(아래 이미지 참조)
남동향
아파트를 남향으로만 지을 수 없기 때문에 최근 아파트들은 남동향과 남서향으로 지어진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 중 남동향은 남향과 동향의 중간형태라고 보시면됩니다. 동향에 비해서 해가 조금 더 들어오고 더 늦게 사라집니다.
남서향
유사하게 남서향은 남향과 서향의 절충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서향에 비해 해가 조금 더 일찍 들어오고 일찍 나갑니다.
동향
해가 동쪽에서 뜨기 때문에 동향은 해를 가장 빨리 볼 수 있는 방향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활동하는 분들에게 어울립니다. 특히 오후에는 해가 덜 들어오기 때문에 여름에 시원한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으나 겨울철에는 반대로 추울 수 있습니다.
일출을 볼 수 있습니다.
서향
서향은 동향과 반대입니다. 서향은 보통 12시 이후로 해가 집으로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가장 따뜻한 햇빛을 집으로 들이기 때문에 동향과는 반대로 겨울철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약간 더울 수 있습니다.
해가 늦기 때문에 아침 늦게 까지 잠을 자야하는 분들에게 유리한 방향입니다.
일몰을 볼 수 있습니다.
북향
북향은 태양을 볼 수가 없습니다. 태양을 등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북향으로 지은 집은 햇빛이 들지 않아 결로나 곰팡이 관리가 힘듭니다.
동서남북의 방향 중 가장 비선호하는 방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북향으로 짓는 아파트도 거의 없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아파트 방향별로 특징과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북향을 제외하면 사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