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반적인 코인 시세가 하락하는 가운데 8일 오전 리플이 기존 대비 1.75% 상승한 2.36달러에 도달했는데요. 미 금융당국이 리플 DR을 허용한 것으로 알려진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리플 DR이란 무엇인지 향후 리플 DR로 인한 리플 상승 가능성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리플 DR이란?
DR은 Depositary Receipt의 줄임말로 예탁증서라는 뜻입니다. 용어는 늘 어렵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려볼게요.
먼저 ADR의 의미를 알면 리플 DR에 대해서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은 미국예탁증서인데요. 미국 투자자들이 해외 기업의 주식을 쉽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미국 투자자들이 해외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려면 시간대도 다르고, 환전도 해야 해서 불편하잖아요?
그래서 해외기업에서는 ADR을 통해 미국 주식시장에 거래될 수 있도록 자사 증권을 미 은행에 예탁하고, 은행에서는 이를 담보로 대체 주식을 발행해줍니다. 그럼 미국 투자자들은 미국 증권시장 내에서 해외기업의 대체 주식을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게되죠.
리플 DR도 동일한 원리입니다. 리플은 코인 거래소서만 거래 될 수 있잖아요? 하지만 DR이 허용 된다면, 미국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리플 거래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리플 상승 가능성 분석

이렇게 리플이 미국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된다면 리플 시세는 어떻게 될까요?
확실한 것은 리플에 대한 접근성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코인에 대해 전혀 몰랐던 사람들,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 관심 있으나 접근에 두려웠던 사람들 등 잠재적인 코인 수요자들이 리플에 대해 알게 되고 포트폴리오에 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수요가 이전보다 많아진 코인은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죠.
따라서 실제로 리플 DR이 허용된다면 리플 가격은 빠르게 상승할 것입니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는 리플 DR 허용이 진실인지 단순 해프닝인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리플 DR이란 무엇인지, DR로 인한 리플 상승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